활동게시판
  • 황혜성 [서울강남1] 문현중 지구(세계)시민 교육을 시작하였습니다. 홈 > 커뮤니티 > 활동게시판 > | 2019-07-03 22:27:41

구시민님들 안녕하세요.

 

서울강남1지부는 지난 6월 송파구 문현중학교에서 1학년 자유학기제 수업으로

지구(세계)시민 교육을 시작하여

6월 17일 19일 24일 26일에 걸쳐 월요일반 22명 수요일반 19명의 학생들과

총 4차시 수업 중 각각 2차시의 수업을 마쳤습니다.

 

1차시는 내가 생각하는 지구시민이란? + 지구시민의 인사

지구시민의 뜻을 생각해보고 지구시민 인사 만들기 활동을 하였고

2차시는 햄버거 커넥션과 작은 실천의 힘으로

내가 하는 작은 행동이 지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느끼는 시간이었습니다.

 

인사를 만들어서 발표하는 것이 재미있고 또 부끄부끄했다는 친구들의 느낀점을 보면서

아직 어리고 예쁜 마음이 느껴졌고

이렇게 순수한 학생들의 마음이 변하지 않고 성장해서 

지구의 미래를 밝게 만들어 나가기를 바라는 마음이 들었습니다. 

또 긍정의 수레바퀴를 만들면서  지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

친구들의 느낀 점이 저의 마음까지도 정화 시켜 주는 듯 했습니다.

 

7월의 활동 소식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~

 

 


2019 6 17일 문현 중학교 1학년 A 1차시


내가 생각하는 지구시민이란? + 지구시민의 인사


1. 내가 생각하는 지구시민이란 어떤 사람인가요?


- 지구시민이란, 지구에 살아가며 지구를 가꾸고, 지구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인 것 같다.


- 자신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.


- 지구를 도우려 하는 사람. 지구인.  서로 협력하는 사람들의 구성.  조화로운 사람들.


- 인종이 달라도, 언어가 달라도, 종교가 달라도, 문화가 달라도 조화롭고 차별하지 않는 지구인.  같은 지구별에서 사는 지구인은 조화롭고 차별 없는 같은 행성에서 평화롭게 사는 지구인이 내가 생각하는 지구시민인 것 같다.


2. 오늘 수업을 통해 느낀 점과 새로운 우리만의 인사 법 지구시민 인사를 만들고 발표하면서 느낀 점


- 다른 나라의 인사 법을 배우고 뜻을 알게 되어 재미있고 새로운 것을 알아서 신기했다.


- 인사를 만들면서 재미있는 인사말들을 만들어서 좋았다.


- 조금만 노력하면 지구시민이 될 수 있을 것 같다.


- 오늘 수업을 통해서 지구시민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고, 지구도 숨을 쉬고 있어 지구를 아껴 주어야겠다고 생각했다. 지구시민 인사를 만들어서 재미있었다.


- 협동심을 길러 20초 안에 꿍짝짝 게임을 힘들었지만 성공했다.  이를 지구시민 교육에 적용 시키면 지구 내에서 문제가 생기면 지구의 사람들이 협동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닐까?


 


2019 6 19일 문현 중학교 1학년 B 1차시


내가 생각하는 지구시민이란? + 지구시민의 인사


1. 내가 생각하는 지구시민이란 어떤 사람인가요?


- 지구에서 살아가며 배려와 공존하여 더불어 함께 사는 사람


-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는 사람


- 내면에 있는 사랑과 존경심 등을 모든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는 사람.  자연과 사람은 같다는  생각을 가진 사람.


- 지구 중심으로 생각하며 차별 없이 조화롭게 함께 살아가려고 노력하는 사람.


-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사랑하며 혼자가 아닌 우리로 지구를 중심으로 두고 다같이 어울려 사는 시민.


- 나 라는 가치 보다는 우리.  우리 라는 가치 보다는 국가.  국가라는 가치 보다는 지구.  지구를 가치로 삼는 시민.


- 다른 사람과의 차이보다는 공통점을 생각하고 지구와 사람들을 생각하며 올바른 행동을 하는 사람.


- 지구에서 살면서 많은 사람들과 공기를 마시고 같이 더불어 가며 살고 동식물과 같이 공존하며 어려 위기를 겪지만 같이 헤쳐 나갈 수 있고 지구를 사랑할 줄 알고 지구를 보호 할 수 있는 시민.


 


2. 새로운 우리만의 인사 법 지구시민 인사를 만들고 발표하면서 느낀 점


- 나의 생각을 인사로 표현하여 만들 수 있어서 좋았고 신기한 인사 법이 많아서 재미있었습니다. 그리고 친구들이랑도 이야기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.


- 나중에 다른 사람들이랑 우리가 만든 지구시민 인사로 인사를 하고 또 다른 나만의 인사 법을 만들어서 인사해보고 싶다.


- 모든 인사는 상대를 존중하는 위치에서 말하는 것 같다.


- 너무 행복하였고 우리가 만든 호우!~ 라는 인사의 뜻이 괜찮았다고 느꼈다.


- 다른 모듬의 인사 법이 우리 모듬과 달랐지만 어색하지 않았고 발표를 할 때 조금 부끄부끄했다.


- 이 인사 법을 진짜로 쓰면 좋을 것 같다고 느꼈다.


- 다른 나라의 인사가 어색했지만 직접 만든 인사는 마음에 들었고 재미있었다!


- 친구들과 많은 소통을 통해 협동과 합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발표하였을 때 뿌듯했다.


- 재미있고 다음에 또 하고 싶다.


 


 


2019 6 24일 문현 중학교 1학년 A 2차시


햄버거 커넥션 + 작은 실천의 힘


1. 오늘 수업을 통하여 느낀 점을 적어 보세요.


- 오늘 수업으로 내가 하는 작은 행동이 지구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.  앞으로 나의 행동을 조심해야겠다.  긍정의 수레바퀴를 하면서 친구들과 같이 생각하며 협동심을 기르고 훌라우프 게임으로 친구들과 또 협동심을 기르게 되어서 오늘 수업이 매우 재미있고 좋았다. 또 햄버거 하나로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고 매우 놀랐다. 지구를 위해 앞으로 나의 잘못된 행동을 고치도록 노력해야겠다.


- 이번 수업을 통해 한 사람 한 사람의 관심이 세상을 변화 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재미있는 활동을 해서 친구들과 협동 할 수 있어서 좋았다. 


- 긍정의 수레바퀴 덕분에 긍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었다.  내가 생각하는 작은 힘은 실천이라고 생각한다.  왜냐하면 실천이 없다면 행동하지 못할 것 같기 때문이다.


 - 오늘 수업의 느낀 점은 햄버거 1개로 지구가 많은 피해를 받는지 몰랐다.  앞으로 음식을 먹을 때 지구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치는지 생각하고 먹어야겠다.  또 친하지 않은 애들이랑 같이 수업을 하니까 조금은 친해진 것 같다. 그래서 6교시 수업이 재미있었다.


- 한 사람당 먹는 하나의 햄버거가 이렇게나 많은 환경을 파괴하는 줄 몰랐는데 오늘 한 활동 덕분에 알게 되었다. 이제부터라도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쓰레기를 쓰레기통에 잘 버리고 음식을 남기지 않고 잘 먹는 등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실천해야겠다.


 


2019 6 26일 문현 중학교 1학년 B 2차시


햄버거 커넥션 + 작은 실천의 힘


1. 오늘 수업을 통하여 느낀 점을 적어 보세요.


- 풍선 패스하기를 하면서 우리가 서로 밀접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.  내가 한 행동이 모두에게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. 


- ‘부터 실천하면 점점 더 나아가 우리가 실천하게 되고 더 나아가 모두가 세계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.


- 햄버거 하나를 먹는데 저런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게 놀라웠고 나 하나가 열심히 한다면 지구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. 앞으로는 햄버거를 조금만 먹어야겠다.


- 지금까지 내가 무의식적으로 한 행동이 지구에 영향이 미치는 줄 몰랐다. 앞으로 지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해야겠다.


- 정말 이렇게 한 사람의 노력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나무를 심는 사람을 떠올렸다.


- 지구시민의 조건 두 번 째를 알았고, 예전에는 나작지 (나부터, 작은 일부터, 지구부터)라는 말이 잘 이해가 안 됐는데 지금은 약간 이해가 가는 것 같다.


- “나 하나라면 괜찮겠지?” 가 아니라 나 하나라도라는 마음을 가지고 생활 해야겠다고 생각했고 햄버거를 먹을 때도 생각하고 먹어야겠다고 생각했다.


- 나 자신 혼자만 이라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.


- 나 하나의 작고 소소한 행동이 지구라는 한 큰 집의 벽에 작은 흠집이라도 낼 수 있다는 걸 느꼈다.


- 결과의 수레바퀴를 해서 재미있었고, 여러 가지로 1개의 이야기를 만들어 보는 것도 재미있었다. 명상을 하는 것은 정말로 인상 깊었다.


- 너무 재미있었다. 오늘 수업에서 나의 마음은 재미있었다.


2. 지구시민으로서 내가 할 수 있는 실천 사항


- 나의 작은 행동이라도 되돌아보고, 한번 더 생각하기.


- 나 자신만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쓰레기 배출량을 줄여야겠다.


- 길거리에 버려진 쓰레기를 줍고 플라스틱을 조금만 사용해야겠다.


- 내가 아낄 수 있는 것은 아껴 쓰겠다.


- 분리수거를 해서 지구를 살리고 가까운 거리는 걸어서 다니고 매일 쓰레기를 하나씩 줍는다.


- 바닥에 쓰레기 버리기 전 한 번 더 생각하기. 낭비하지 않고 아껴 쓰기.














 

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첨부파일

 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활동게시판
게시물 검색

지구시민연합 Earth Citizens Organization

Site. www.earthact.org | tel. 041-567-6242(우리사이) | fax. 041-565-6242

주소. 충남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교천지산길 284-11 (지구시민연합) | 단체고유번호. 211-82-61700 | 대표. 이갑성

지구시민연합 후원계좌 : 우리은행 1005-801-388313 / 예금주 지구시민연합

지구시민연합은 비영리민간단체 지원법 제 4조 제1항 및 동법시행령 제3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해 보건복지부에 등록된 비영리민간단체입니다. (구) 지구시민연합 홈페이지

지구시민연합은 기획재정부 공고 제 2021-217호(2025년 12월 31일), 소득세법시행령 제 80조 1항 제5호 규정의 의거하여 여러분이 납부하시는 후원회비에 대하여 소득공제용 기부금영수증이 발급됩니다.